라이프 / / 2020. 1. 17. 06:08

2020년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반응형

정부에서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실거래자료 요청 증가에 따라, 부동산 거래 가격 및 거래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위해선 먼저 안내되는 내용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실거래가 공개 관련 모든 자료는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자료입니다.

 

매매 실거래 공개는 06년 1월부터 부동산 및 주택 거래 신고를 한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 업무용 부동산 및 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 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 면 동주민센터 그리고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법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다음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하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먼저 검색 포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또는 여기를 통해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접속하는 경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살표 방향대로 공개시스템을 클릭하여 홈페이지를 열어줍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화면이 보이며, 공개 안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메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위 사진의 화살표 방향에 위치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메뉴를 눌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검색에는 연도, 주소,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을 입력 및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어 2020년도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기준연도를 위 사진처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로 들어 아파트 하나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사진을 통해 하나씩 이동해봅시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기준 연도를 선택합니다. 저는 2020년도로 하겠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년도를 선택한 다음 주소 구분을 통해서 지번이나 도로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번주소 그대로로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시도를 선택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도를 선택했다면 다음으로 시군구를 선택하고 이어서 읍면동을 선택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의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개포동까지 선택했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전부 선택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완료되며, 만약 본인이 원하는 단지가 있다면 단지를 입력하여 정밀검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미입력시 해당 동에 대한 정보만 뜨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거래가 조회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숫자는 단지 목록을 뜻하는 숫자이고 빨간색 아파트 모양은 아파트 단지 아이콘입니다. 저는 화살표 방향에 있는 현대 아파트를 선택하여 실거래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상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월별로 현대 아파트의 전용면적, 계약일, 거래금액대, 층수, 건축 연도, 도로조건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탭을 보시면 매매와 전월세가 있는데 이점 참고하셔서 조회하시길 바랍니다.

 

실거래가 자료 파일 다운로드

 

부가적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 대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 화살표 방향을 따라 실거래가 자료 제공 메뉴를 선택하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조건별 검색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했을 때 입력했던 정보들을 동일하게 입력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동일하게 입력하고 추가로 필요한 면적이나 금액 선택란을 입력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진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보안 메시지 창이 뜨게 되고 표시된 보안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파일 확장자는 엑셀 파일이며 엑셀 프로그램이 없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셔야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본문 하단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브라우저 하단에 저장 표시가 뜨고 저장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아파트 실거래가 파일이 저장되었습니다. 해당 파일은 엑셀 확장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엑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셔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