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 2020. 1. 17. 19:42

윈도우10 메모리 최적화 5가지

반응형

윈도우가 느려지는 현상은 CPU와 메모리 사용량이 많다는 걸 의미합니다. 윈도우에서 너무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메모리 누수 등으로 인해 컴퓨터가 느려지는 경우입니다. 최상의 성능을 위해선 메모리 최적화를 해야 하며 이 포스트에서는 윈도우10에서 메모리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윈도우에서 메모리란?

메모리는 컴퓨터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저장소라고 보면 됩니다. 컴퓨터에 메모리가 많을수록 성능이 향상되고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지는데요. 윈도우에서 할당된 메모리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가상 메모리 역할을 하는 파일이 생겨나고 이는 실제 메모리보다 속도가 훨씬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윈도우 성능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방법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 제거

윈도우가 시작될 때마다 자동적으로 실행되는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합니다.
  3.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앱 중지

윈도우10 에서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이 존재합니다. 이 앱들은 실시간으로 데이터 다운로드. 업데이트 및 알림 표시 기능 등으로 사용됩니다. 백그라운드에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리소스에 항상 메모리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실행되지 않도록 방지하여 메모리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시작 키 또는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백그라운드 앱"을 검색 및 클릭합니다.
  2. 백그라운드에서 앱 실행을 전체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일부만 제어하려는 경우 실행할 수 있는 앱 선택에서 불필요한 앱을 중지하도록 합니다.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제거

익스플로러 사용자는 괜찮습니다. 크롬 같은 브라우저 사용자 같은 경우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확장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윈도우에서 메모리에 항상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메모리를 항상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설치하고 사용하지 않은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을 제거하여 메모리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시각 효과 끄기

윈도우10은 창, 메뉴, 도구 설명 등에 사용 중인 시각 효과가 은근히 많습니다. 본인의 컴퓨터에 메모리가 많다면 이런 시각 효과 설정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메모리 최적화를 생각하신다면 이 시각 효과는 메모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옵션을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윈도우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2. 내 PC를 눌러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3.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4. 고급 탭에서 성능 탭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5. 이어서 성능 옵션의 시각 효과 탭을 클릭하고 사용자 지정을 통해 불필요한 시각 효과를 해제합니다. 

 

추가 메모리 설치

사실, 메모리가 부족하거나 윈도우에서 한 번에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는 경우 메모리를 추가하는 게 최적화하는 것보다 더 편리하고 좋습니다. 요즘 반도체 가격이 오르고 있어서 저렴한 편인지는 모르겠지만 메모리를 추가하면 컴퓨터 성능이 크게 향상되긴 하죠. 하지만 메모리를 구매하시려면 본인의 컴퓨터 소켓에 남아있는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호환되는 메모리를 구매해야 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