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 2020. 5. 11. 00:42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신청방법 기준 금액 지급대상 및 사용처

반응형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는 아래 설명드리는 내용을 참조하시고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은 5월 4일부터 현금(가구원 전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이 지급되며, 11일부터는 신용 · 체크카드 온라인 신청, 18일부터는 선불카드 · 지역사랑 상품권 신청, 신용 · 체크 카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액은 40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으며, 주민등록 세대 기준과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이 있기 때문에 조회 서비스를 통해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신청 방법 

기존에 지급하던 재난지원금은 같은 주소지에 사는 가족이라도 세대를 분리 했다면, 각각 개별적인 가구로 인정되어 지원금을 각자 지급했습니다. 4일부터 시행되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 단위로 지급되기 때문에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피부양자 개념이 적용됩니다. 

 

 

가구원수별 긴급재난지원금액

 

  • 1인 가구 : 40 만원
  • 2인 가구 : 60 만원
  • 3인 가구 : 80 만원
  • 4인 가구 : 100 만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자 기준

 

3월 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제된 세대여야 하며,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이 적용된 대상자입니다.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 또는 자녀가 세대가 다른 경우는 동일 가구로 간주하며,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부모가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에는 별도 가구로 간주합니다.

 

4일부터 지급되는 현금은 가구원 전체가 기초생활 보장 생계급여 수급자이거나,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대상입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지자체별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하셔야 합니다. 수급 가구 중에서 세대원 모두가 수급 대상자인 경우만 해당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수단 

 

신용 ·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지류,모바일,카드) 중에서 선택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본인이 가지고 계신 신용 또는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으시려면 11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부득이하게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7일 이후인 18일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을 방문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일로부터 이틀 후 카드에 지급됩니다. 

 

 

 

11일 첫주 5부제 시행

 

재난지원금을 희망하는 국민들이 많기 때문에 시행 초기에는 원활한 신청을 위해서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요일제를 적용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로 조회가 가능하며, 주말은 모두 조회 가능합니다. 

 

  주말
출생연도 1,6 2,7 3,8 4,9 5,0 O

 

2.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자 지원금액 확인 방법

지자체에서 이미 지급을 받으신 경우 지원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4일부터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조회가 가능하며 해당 과정에서 세대주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보유하지 않았다면 조회할 수 없습니다. 만약, 가정폭력, 아동학대 피해자이거나 세대주가 행방불명인 경우 세대주의 위임장 없이 이의신청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공지

 

 

1. 긴급재난지원금.kr 에 접속합니다. 왼쪽의 링크된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2. 화면을 보시면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기입을 하신 다음 공인인증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세대주 공인인증서여야 합니다.

 

 

3.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시고 암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눌러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를 진행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세대주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세대주 공인인증서를 준비후 다시시도 해주세요.

 

 

4. 조회가 완료되면 본인은 몇 인 가구인지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차제로부터 일부를 지급받으셨다면 지원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자주 물어보는 질문

3.1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지역사랑 상품권은 최대 5년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외 충전된 카드 등은 8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3.2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어떻게 되나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지역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금 사용 가능한 지역 범위와 업종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을 통해 충전된 지원금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등을 제외한 광역단체 ( 시. 도) 내 단말기가 설치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를 거부하거나, 카드를 사용해 불법적인 행위를 한다면 조사가 들어가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3 3월 29일 이후 가족관계 및 이사를 한경우 

가족관계에 변경 사항이 생긴 경우 4월 말까지 읍, 면, 동 사무소를 방문하여 이의신청을 하시면 되고, 이사를 한경우 타 주소지로의 '전출입'여부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신청 결과는 18일부터 차례대로 처리되어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를,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아래 위치한 댓글 창에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